▲ 환경부가 철강·정유회사의 그린워싱을 조사한다. ⓒ 세이프타임즈 DB
▲ 환경부가 철강·정유회사의 그린워싱을 조사한다. ⓒ 세이프타임즈 DB

환경부가 SK에너지, SK루브리컨츠, 포스코 등 국내 정유·철강 업체에 대한 '그린워싱' 조사에 나섰다.

ESG가 산업계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기업들이 친환경을 외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그린워싱' 의혹이 제기돼 왔다.

환경부는 SK에너지·SK루브리컨츠·포스코를 대상으로 환경성 표시·광고 위반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정유·철강 업체로 탄소중립 원유, 탄소중립 석유제품 등 친환경을 표방하는 제품을 내놓았지만 탄소중립이라고 표현할 만한 충분한 근거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10월 환경기술산업법에 따라 기업으로부터 실증자료를 제출 받았다. SK에너지와 SK루브리컨츠는 추가 자료까지 더 제출했다. 

SK에너지는 지난해 판매한 탄소중립 석유제품이 문제가 됐다. 당시 SK에너지는 "제품의 사용 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에 대해 탄소배출권을 소각해 배출량을 보상한다"고 홍보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탄소배출권을 소각하지 않아 탄소중립 제품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환경부는 해외에서 탄소 배출을 감축한 실적으로 국내 석유제품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상할 수 있는가에 대한 법리 검토도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탄소배출권을 구매해 제품의 탄소 배출량을 상쇄한다는 SK루브리컨츠의 '탄소중립 윤활유 제품'도 국외 감축 실정 여부로 조사 쟁점이 됐고 기업이 구매했다고 발표한 탄소배출권이 실제로 배출한 탄소량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SK루브리컨츠 관계자는 "세계 자발적 탄소 시장에서 가장 많은 물량을 보유하고 영향력이 있는 미국 베라 인증 탄소배출권 가운데 신뢰성 높은 것을 구매해 사용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환경부는 포스코로부터 이산화탄소 3만5000톤을 감축했다는 '탄소중립 LNG'의 탄소 감축 증명서와 구매계약서 등도 제출받아 검토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대기업은 노련한 방식으로 제품의 친환경성을 광고해 조사가 복잡하다"며 "제출받은 자료를 검토해 문제가 드러나면 시정명령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