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욱 현대제뉴인 사장(왼쪽)과 구재형 KT 네트워크연구기술본부장 상무가 상호 플랫폼 연동과 기술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 KT
▲ 이동욱 현대제뉴인 사장(왼쪽)과 구재형 KT 네트워크연구기술본부장 상무가 상호 플랫폼 연동과 기술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 KT

KT는 현대제뉴인과 '상호 플랫폼 연동과 기술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했다고 4일 밝혔다.

3일 경기도 성남시 현대건설기계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 이동욱 현대제뉴인 사장과 구재형 KT 네트워크연구기술본부장 상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협약을 통해 건설기계 위치 정보를 활용한 통신 시설물 안정성 강화와 플랫폼 협력을 통한 공동 프로젝트 추진 등에 상호 협력한다. 양사 기술 협력의 첫번째 분야는 건설 현장 굴착 안전과 관련한 분야다.

KT와 현대제뉴인은 가동 중인 굴착기의 실시간 위치와 작업 현장 주변에 매설된 광케이블 위치 정보를 공유해 굴착 작업자에게 주의 등을 사전 안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KT는 이를 통해 안전한 굴착 환경 제공과 지중 통신케이블 장애 최소화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시스템 구축과 시범 운영을 거쳐 서비스 제공 지역과 적용 장비 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구재형 KT 네트워크연구기술본부장 상무는 "업무협약을 통해 빅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플랫폼 결합으로 DIGICO 활성화와 보다 안정적인 통신서비스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양사간 협력 범위 확장과 신기술 교류 등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동욱 현대제뉴인 사장은 "스마트 기술과의 융합이 작업자의 편의성은 물론 안전과 기간시설에 대한 보호까지 이뤄낼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낸 사례"라며 "향후 플랫폼간 연동을 늘려 지하시설물의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