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가 이미 출시한 게임의 이용자 등급을 상향해 논란에 휩싸였다. 이 과정에서 불공정 심의와 전산망 구축 비리가 있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2일 게임위에 따르면 오는 10일 기자 간담회를 열어 게임 이용자 소통 강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게임위가 지난 9월 넥슨게임즈의 게임 '블루 아카이브'를 기존 15세 이용가 등급에서 청소년 이용불가로 상향 조정하도록 권고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비키니를 입은 소녀 캐릭터를 문어가 감싸는 장면 등이 성행위를 연상시킨다는 민원이 제기되자 게임위가 등급 조정을 검토했다.

게임위 관계자는 "민원이 들어와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캐릭터의 의상, 노출의 묘사 정도와 빈도, 이용자 조작에 따른 반응 등에서 선정성이 확인돼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으로 조정했다"고 말했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감사원에 게임물관리위원회 비위 의혹 규명을 위한 국민감사청구를 내고 있다. ⓒ 이상헌 의원실

지난달 3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울산북구)은 감사원에 게임위 등급분류 시스템 구축사업 비위 의혹에 대한 국민감사청구를 제출했고 5489명의 게이머들이 서명에 동참했다.

이 의원은 "게임물관리위원회는 38억8000만원을 들여 2019년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지만 5개 가운데 2개의 전산망이 작동하지 않고 있다"며 "게임위는 이런 문제에도 개발업체에 아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게임산업법에 따르면 게임물을 제작·배급하기 전에 게임위로부터 등급분류를 받아야 한다. 게임위는 게임의 선정성, 폭력성과 공포, 범죄와 약물, 언어, 사행성을 고려해 6개 등급으로 분류한다.

다만 앱마켓 등은 게임물 등급을 자체적으로 분류해 출시하고 게임위는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등급 조정 권고를 내린다.

블루 아카이브뿐 아니라 넷마블의 '페이트 그랜드 오더'도 12세에서 15세 이용가로 상향 권고됐다. 게임위의 권고에 넷마블은 등급을 상향했고 넥슨은 청소년이용불가 게임과 청소년 게임을 따로 선보이기로 했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게임위 등급 심사에 관련한 불만은 오래전부터 계속돼 왔다"며 "유저들이 납득할 수 있는 체계적인 기준과 공정하고 투명한 등급분류 절차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