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이태원 해밀톤호텔이 불법증축을 벌여 압사 참사를 키운 것으로 지목받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지난달 29일 발생한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의 결정적인 요인은 좁은 골목길에 순식간에 인파가 몰리며 '병목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압축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해밀톤 호텔이 불법증축을 통해 시민들의 통행흐름을 방해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일 서울 용산구에 따르면 지난해 5월 호텔 뒷편에 테라스가 무단으로 증축된 것을 확인하고 호텔 측에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 이후 시정되지 않자 6개월 뒤 강제이행금을 부과하고 건축물대장에 이같은 내용을 기재한 것으로 밝혀졌다. 구청 측은 건축주인 해밀톤 호텔에 시정책임이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호텔 측이 설치한 가벽도 시민들의 통행을 방해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호텔 측이 사고가 발생한 골목길에 가벽을 설치하면서 5m가량 되던 폭의 아래쪽은 3.2m로 좁아졌다.

건축업계에는 이 불법 시설물이 병목현상을 가중시켜 사고를 키운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기준 이태원 압사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직전 집계보다 1명이 늘어 156명으로 늘었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156명이 숨진 서울 이태원 골목길. ⓒ 세이프타임즈

◇ 경찰, 참사 3일 전 '압사경고'에 대비 안했다

참사가 발생하기 사흘 전 이미 압사 사고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달 26일 경찰과 용산구 관계자 등이 모인 간담회에서 핼러윈 인파 쏠림을 우려한 안전 문제가 제기됐다.

일선 경찰은 안전사고 우려를 담은 내부 보고를 올렸지만 서울경찰청 경비 운용 계획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핼러윈을 며칠 앞두고 용산경찰서 정보과에서 안전사고 우려가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경찰 내부 전산망에 등록했다"고 말했다.

사고 당일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 무정차 통과를 놓고 경찰과 서울교통공사의 진실 공방도 벌어지고 있다.

경찰은 참사가 발생하기 전 공사에 무정차 요청을 했다고 주장하는 반면 공사는 참사 1시간이 지나서야 관련 요청이 왔다는 입장이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경찰이 이태원 사고 현장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 경찰 '밀어' 외친 남성 수사 확대

사고 당시 뒤에서 누군가 고의로 밀었다는 증언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경찰은 현장 일대의 CCTV영상을 확보하는 등 본격적인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사고 직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선 사고 현장을 빠져나온 사람들의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사고가 발생한 골목 위쪽에서 '밀어! 밀어!' 등의 남성들의 목소리가 나온 뒤 순식간에 대열이 무너졌다고 공통적으로 진술하고 있다.

경찰은 "현장 주변 CCTV뿐 아니라 사설 CCTV 업체 42곳에서 52대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으며 SNS에 올라온 영상물에 대해서도 정밀 분석하고 있다"며 "목격자 조사, 영상 분석 등을 통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에 윤석열 대통령의 근조화환이 놓여 있다. ⓒ 세이프타임즈

◇ 서울시가 만든 '실시간 도시데이터'도 '무용지물'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를 활용해 이태원 일대의 인구 밀집도를 파악했더라면 혼잡도를 파악해 사전 조취를 취할 수 있었을 거란 지적도 나왔다.

서울시는 1억4000만원을 투입해 지난달부터 주요 장소의 실시간 인구, 도로교통, 코로나19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나 해당 데이터를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활용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해당 시스템의 도입 취지는 안전 쪽보다는 시민들이 자유롭게 데이터를 이용하며 가치를 재창출하거나 코로나19 상황에서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을 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지구촌 축제가 열리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 용산구는 공식 핼러윈 축제 아니라 '방치'

참사는 핼러윈 축제의 주최측이 없는 상황에서 발생했다. 지난달 15~16일 용산구에서 열린 '이태원 지구촌 축제'는 행사 주최가 있었다는 점과 대비된다.

지구촌 축제엔 100만명이 모였지만 1000여명에 이르는 구청 직원을 비롯한 다수 경찰이 투입됐으며 두드러진 안전사고는 일어나지 않았다.

핼러윈 기간인 지난달 27~29일엔 구청 직원 150명이 28개조로 편성돼 비상근무에 투입됐다. 안전관리 요원은 배치되지 않았다.

시와 경찰, 소방에의 협조 요청도 없었다. 핼러윈 축제는 용산구가 주최하는 행사가 아니라는 이유에서였다.

용산구 관계자는 "구가 주최 혹은 후원하지 않는 행사에 지역안전위원회 소집 등의 절차를 진행할 법적 근거가 없다"며 "핼러윈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즐기는 행사"라고 말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참사를 통해 주최자가 없는 행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안전관리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의회 또한 이번 참사와 관련해 주최자가 없는 행사에도 지자체가 안전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침이나 매뉴얼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가 주최하지 않는 행사라고 하더라도 지자체의 판단으로 최소한의 안전 조치를 위한 차량이나 인원 통제를 경찰에 협조 요청할 수 있으며 경찰 역시 안전사고가 생길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 지자체에 통보하고 긴급 통제 조치를 하는 내용 등을 앞으로 논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