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의 광양제철소 후판공장이 DNV사로부터 철강사 최초 풍력산업용 후판제품 생산공장으로 승인받은 것을 기념하는 명패 수여 행사를 열고 있다. 왼쪽부터 이영춘 광양제철소 후판부장, 박을손 에너지조선마케팅실장, 김성준 광양제철소 공정품질담당 부소장, DNV 신재생에너지인증담당 백영민 한국지사장. ⓒ 포스코
▲ 포스코의 광양제철소 후판공장이 DNV사로부터 철강사 최초 풍력산업용 후판제품 생산공장으로 승인받았다. 왼쪽부터 이영춘 광양제철소 후판부장, 박을손 에너지조선마케팅실장, 김성준 광양제철소 공정품질담당 부소장, DNV 신재생에너지인증담당 백영민 한국지사장. ⓒ 포스코

포스코는 에너지 전문 인증기관 DNV로부터 글로벌 철강사 최초로 풍력용 후판제품 생산 공장으로 승인받았다고 26일 밝혔다.

DNV는 세계 최대 에너지 분야 전문 기술기관으로 에너지·오일·가스와 조선·해양 산업의 안전성을 기술적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단체다.

DNV는 3개월 동안 친환경 그린어블 후판제품을 생산하는 광양제철소 후판공장의 품질관리 시스템, 생산공정·설비, 제품 테스트 설비 관련 인증 등을 집중 실사해 평가하고 지난 7월 신재생 에너지용 강재 공장으로 승인했다.

이후 광양제철소에서 세계 최초로 균일 항복강도를 구현해 낸 EN-S355 규격의 후판제품을 풍력발전기 소재로 인증했다. 포스코의 균일 항복강도 제품은 DNV가 신재생 에너지용 강재로 인증한 첫 후판제품이다.

풍력타워용 균일 항복강도 후판제품은 두께 100㎜ 까지 355MPa강도를 유지할 수 있어 10MW이상급 풍력타워에 적용 시 강재 사용을 3% 절감할 수 있다.

박을손 포스코 에너지조선마케팅실장은 "타워용 외에 성능을 향상시킨 하부구조물용 후판제품도 인증을 추진하는 등 풍력용 고기능 후판제품 공급 체제를 갖출 예정"이라며 "향후 고객사는 동일한 설계 조건에서 타워와 하부구조물 강재 사용을 약 10% 수준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