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영인 SPC 회장과 경영진들이 SPL 제빵노동자 끼임 사망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 SPC
▲ 허영인 SPC 회장(오른쪽 두번째)과 경영진들이 SPL 제빵노동자 끼임 사망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 SPC

SPC그룹이 제빵노동자 사망사고 등 안전문제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SPC의 '일감 몰아주기와 부정 승계 의혹' 수사를 최근 재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감 몰아주기 의혹은 2020년 공정거래위원회 고발로 검찰이 접수했지만 공소시효를 2개월 앞둔 현재까지 종결되지 않았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 이정섭)는 최근 참고인들을 소환하는 등 사건 수사를 재개했다.

공정위는 2020년 7월 SPC그룹이 SPC 삼립에 7년간 414억원의 이익을 몰아줬다며 647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허영인 회장과 조상호 총괄사장, 황재복 파리크라상 대표와 계열사 3곳은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후 또 다른 SPC 계열사인 샤니 소액주주들이 상표권 무상제공·판매망 저가양도 등 부당지원으로 손해를 입었다며, 허 회장 등 총수 일가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고소했다.

사건을 접수한 검찰은 SPC를 압수수색하기 위해 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 이후 일부 직원만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5월 검찰 지휘부가 교체되면서 SPC 일감 몰아주기 의혹 조사에 속도가 붙었다"며 "올해 사건 처리를 목표로 회사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