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엘리베이터 설치 노동자들이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안전 장구를 착용하고 있다. ⓒ 현대엘리베이터
▲ 현대엘리베이터 설치 노동자들이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안전 장구를 착용하고 있다. ⓒ 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는 LGU+와 공동으로 개발한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전국 설치현장에 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안전 시스템은 직영·파트너사를 포함해 전국 모든 현장에 오는 21일부터 적용된다.

지난 4월부터 진행한 파일럿 테스트에서는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150여명의 노동자를 대상으로 현장 상황과 행동 유형을 분석하고 시스템의 현장 적합도를 높였다.

이 시스템은 IoT 센서가 장착된 스마트 안전장구, 안전모·안전고리·안전벨트 센서 등 3종과 비콘 센서, 노동자 전용 어플리케이션(App), 관제 플랫폼으로 구성됐다.

노동자가 설치 공정을 진행할 때 안전모 턱끈, 안전고리 체결 여부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미체결시 이를 노동자와 주위에 알려 위험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스마트 안전장구 3종은 착용시 불편함을 최소화해 편의성을 높이는 데 공을 들였다. 무게를 최소화하는 한편 기존 보유 장비에 탈부착하는 방식으로 제작해 범용성을 높였다. 충전이 여의치 않은 현장 상황을 고려해 어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잔여 전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정한 현대엘리베이터 최고안전환경책임자는 "높은 곳에서의 작업이 불가피한 승강기 설치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선제적으로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모든 노동자가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환경 개선과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