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범석 충북 청주시장(왼쪽 두 번째)이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왼쪽 첫 번째)을 만나 시 핵심사업 국비 반영을 요청하고 있다. ⓒ 청주시
▲ 이범석 충북 청주시장(왼쪽 두번째)이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왼쪽 첫번째)을 만나 시 핵심사업 국비 반영을 요청하고 있다. ⓒ 청주시

이범석 충북 청주시장이 국가예산의 방향키를 쥐고 있는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게 청주발전을 위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청주시는 이 시장이 기업사업장 현장 방문차 청주를 찾은 최상대 기획재정부 제2차관과 지역예산과장, 국토교통예산과장 등을 만나 국회예산 심의과정에서 반드시 반영해야 할 시 핵심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국비 반영을 건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주요사업은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청주국제공항간의 연결도로사업비 21억원 △바이오의약품생산 전문인력양성센터 건립 설계비 5억원 △청주산업단지 소부장지원센터 구축비 45억원 등 71억원의 국비 증액을 요청했다.

기재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청주국제공항간 연결도로 사업비 분담비율을 내년부터 국비 50%와 시비 50%의 동률 적용을 통보했다.

하지만 이 시장은 당초 약속한 매칭비율인 국비75%와 시비25% 대로 청주시 재정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했다.

기재부 제2차관 일행은 바이오신약 개발과 첨단의료기기 개발에 힘쓰는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을 둘러보고 청원구 오창에 위치한 소방방재 분야 혁신기업인 파이어킴을 찾아 경영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범석 시장은 "청주시가 100만 자족도시 글로벌 명품도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주요 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정부예산이 확정되는 남은 두 달 동안 기재부는 물론 지역 정치권, 충북도와 공조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