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석유공사는 이산화탄소를 액화한 후 해상 주입시설·해저 제어시설을 통해 국내 대륙붕 해저에 주입하는 CCS 기술방식을 개발해 정식 특허로 인정받았다. ⓒ 한국석유공사
▲ 한국석유공사는 이산화탄소를 액화한 후 해상 주입시설·해저 제어시설을 통해 국내 대륙붕 해저에 주입하는 CCS 기술방식을 개발해 정식 특허로 인정받았다. ⓒ 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공사는 육상에서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액화한 후 해상 주입시설·해저 제어 시설을 통해 국내 대륙붕 해저에 주입하는 CCS 기술방식을 개발해 정식 특허로 인정받았다고 6일 밝혔다.

공사는 미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이산화탄소 저감기술 개발과 관련해 지난해부터 국내 해양 저장전 활용을 위한 해양 이동식 이산화탄소 주입 시스템 구상과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 작업을 진행했다.

석유공사는 "지난 7월 기존 특허와의 기술적 차별성과 경제적 우위성에 대한 인정을 받았고, 이후 절차를 거쳐 특허청으로부터 최종 등록승인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해저 지층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하는 선박·시설의 구성과 운용으로 받은 특허는 우리나라 주변 해저에 존재하는 다수의 중소규모 해양 저류층 또는 염대수층을 상업적 경제성을 갖는 이산화탄소 저장전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공사는 "폭풍 등 해상 기상요인으로 인한 설비 탈선 등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저장선박의 동적 위치유지 시스템·해저 주입시설의 계류시스템을 정밀하게 운용할 예정"이라며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누출상황에 대비해 무인잠수정을 가동해 전 작업 과정을 영상으로 지속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서정규 글로벌 기술센터장은 "공사는 특허권 취득을 발판 삼아 앞으로 이동식 이산화탄소저장전 시스템의 실증성을 구현하는 데 전력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상업성 있는 해양 저장전 전환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조선·주입설비의 설계·제작 등 국가 연관산업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해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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