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상권 논설위원 ⓒ 세이프타임즈
▲ 한상권 논설위원

지난달 26일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발생한 화재에서 목숨을 잃은 피해자는 모두 7명에 중상이 1명이다.

소방당국과 경찰 관계자는 방재 시설과 스프링클러, 옥내소화전배연설비, 연기배출 장치 등은 정상 작동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8명의 사상자를 낸 초대형 화재사건의 원인에는 인화물질 관리, 초동대처 미흡 그리고 대응 미숙 등 인재(人災)의 영역을 배제할 수는 없는 이유다.

무엇이 됐든 원인은 반드시 규명돼야 하고, 반복되는 화재로 인한 교훈이 건물주와 상업을 영위하는 전국의 경영자와 시민들에게 전달이 되도록 해야 한다.

한 가지 더한다면, 책임소재의 맹점을 흐리는 또 다른 이중적 행정 처리가 눈에 거슬린다.

현대아울렛을 대신해서 시설 관리와 방재 업무를 맡았던 하청업체와 책임 소재 구분의 명확성 논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대아울렛과 하청업체가 체결한 용역수행계약에 따른 실제 업무 수행 적정성을 판단할 경우 원청인 현대아울렛과 하청업체 간의 책임 공방이 본질을 흐릿하게 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번 화재로 숨진 2명과 의식불명에 빠진 1명은 시설관리와 방재 업무를 맡은 이 업체 소속이라는 게 사건 책임 규명에 혼선을 주지 않을까 우려스러운 이유다.

낮은 자세를 갖추어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도 결국에는 책임을 피해가는 모습을 대기업이나 힘 있는 발주처로부터 종종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언제나처럼 강력한 경영관리 능력을 보유한 용역을 발주하는 기관이나 대기업이 '우리는 할 일을 다 했다'라는 말로 책임 떠넘기는 촌극을 다시는 보지 않기를 바란다.

여론에 밀려 사건 책임의 소재를 따질 필요는 없다.

다만, 관리능력과 자본력을 갖춘 원청이나 대기업의 책임을 한 층 강화하고, 명확한 사건 규명을 통해 사고 발생의 원천적인 분석이 나와야 한다.

법과 각종 조례를 정비해서 원청과 하청 간 행정의 모호함을 없애고, 방재 시설관리의 적합성에는 하자가 없는지 당국과 담당자의 책임 있는 업무처리는 기본이다.

잊을만하면 발생하는 초대형 화재 사건이 주는 교훈이 우리에게 남기는 게 무엇인지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미 수많은 소를 잃지 않았는가. 이제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옛 속담이 국민 모두에게 감흥 없이 다가올까 걱정스럽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