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
▲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루나·테라 사태로 벌어들인 수수료가 100억원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윤영덕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동구남구갑)이 4일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루나·테라 사태 당시 거둔 수수료는 업비트가 62억7000여만원, 빗썸이 19억5000여만원, 코인원이 3억7000여만원, 코빗이 1700여만원이었다.

업비트 수수료는 지난달 21일 기준 비트코인(BTC)을 적용한 금액이어서 루나 거래 지원종료가 이뤄진 5월 20일 기준 BTC를 적용하면 90억원이다.

윤 의원실은 사태 당시 거래소별로 달랐던 거래종료일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5대거래소 유의종목 지정일은 지난 5월 10·11일로 유사하지만, 거래종료일은 업비트가 지난 5월 20일, 코빗은 지난 6월 3일로 14일 차이가 났다.

가상자산 거래소별로 루나·테라 사태 때 챙겼던 수수료 활용 방안도 다르다.

업비트는 사태가 터진 직후였던 지난 5월 31일 수수료 전부를 투자자 지원에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지난달 30일 공익단체에 기부를 하고 가상자산 시장 모니터링 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빗썸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처분을 고려하고 있다. 코인원은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 강화와 점검을 하고 보이스피싱과 보안사고 예방 등 장기적으로 투자자 보호를 위해 사용한다.

코빗은 올해 안에 가상자산 투자 피해자 법률구조사업지원을 위해 대한법률구조공단에 전액 기부한다.

윤영덕 의원은 "테라와 루나가 일주일 사이 고점대비 99.99% 하락하며 천문학적 피해가 발생할 때조차 거래소는 수수료 수익을 올리고 있었다"며 "4개월이 지난 지금 국감을 앞두고 수수료 수익 환원 방법을 발표한 것은 시기가 참 공교롭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