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보건공단이 안전보건관리체계 사례집을 배포한다. ⓒ 안전보건공단
▲ 안전보건공단이 안전보건관리체계 사례집을 배포한다. ⓒ 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공단은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체계를 사례집으로 제작해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사례집은 공단의 안전보건경영 인증체계를 반영해 운영하고 있는 내용을 담아 370페이지 분량으로 제작됐다. 안전보건경영 매뉴얼, 절차서, 지침서 등으로 구성됐다.

안전보건경영매뉴얼은 10개 장, 절차서는 15개 절차, 지침서는 20개 지침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각 매뉴얼에 따른 절차와 지침이 연결돼 있다.

안전보건경영매뉴얼의 '실행' 항목에서는 안전관리자에 대한 책임과 권한 등 일반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절차서에서는 책임과 권한에 따른 운영계획과 관리 절차를 담았다. 

지침에는 일반작업 안전지침, 위험상황 작업중지 요청 지침 등 세부 수행사항을 명시했다.

사례집에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경영자 리더십, 근로자 참여 등 7가지 핵심요소를 반영해 사업장이나 기관의 상황에 맞춰 수정·보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안종주 이사장은 "중대법 시행에 따라 산업현장의 안전보건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며 "공단이 실제 운영하고 있는 사례집이 현장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이행 노력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