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석하의 안전마당] 현대제철 당진공장 하천 주변 '물고기 폐사'
[서석하의 안전마당] 현대제철 당진공장 하천 주변 '물고기 폐사'
  • 서석하 논설위원
  • 승인 2022.09.07 07:00
  • 댓글 2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제철소 수로에 죽은물고기 둥둥... ⓒ 세이프타임즈
▲ 충남 당진 현대제철 공장에서 염기성 침출수가 흘러나와 물고기가 폐사했다. ⓒ 세이프타임즈

충남 당진 현대제철 공장에서 '염기성 침출수'가 흘러나와 논란입니다. 채널 A 보도에 따르면 이 성분은 사람이 섭취하면 바로 화상을 입을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주민들은 "철광석에서 철 성분을 뽑고 남은 슬래그 골재가 원인"이라며 지목했습니다. 실제 현대제철 당진공장 연결된 수로에서 흰가루가 나오는 모습도 포착됐는데요.

수로 안 바닥은 전체가 흰가루로 덮여있었고, 바닥을 긁어 보면 침전물로 물이 탁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다른 수로 역시 흰가루가 쌓여 있고 죽은 물고기까지 떠내려 왔다고 하는데요.

이에 당진시는 현대제철에 침전물 유출을 막는 시설을 설치하라는 이행명령을 내렸습니다.

현대제철은 "원래 독성을 뺀 뒤 건설 자재 등으로 재활용하는데,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골재 침전물이 쓸려 내려온 것 같다"며 "중화제를 투입했고, 해당 슬래그는 전량 회수할 계획"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천 오염으로 물고기까지 폐사했다고 하니 불안한데요? 현대제철 주변에 있는 하천 수질검사를 대대적으로 진행해야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준혁 2022-09-21 11:58:48
현대제철 침출수 친환경 정제과정 https://youtu.be/7sMR6weik-s

조준혁 2022-09-21 11:51:59
현대제철 침출수 친환경 정제과정 https://youtu.be/7sMR6wei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