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은병 롯데건설 외주구매본부장과 부산 지역 주요 파트너사 대표들이 간담회에서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롯데건설
▲ 박은병 롯데건설 외주구매본부장과 부산 지역 주요 파트너사 대표들이 간담회에서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롯데건설

롯데건설은 상생 협력을 기본 방침으로 파트너사와 선제적으로 소통하며 리스크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건설업계는 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공급망 위기, 원자재 가격 폭등, 인건비 상승 등 3중고의 상황에서 중소기업 파트너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롯데건설은 상호 협의를 통한 공사비 단가 조정을 진행하고 △공사비 조정 △재무 지원 △중간정산제도 △정기 간담회 등 다양한 파트너사 지원을 통해 신뢰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동반성장추진사무국 내 분쟁조정 전담기구인 분쟁조정협의회를 설치해 파트너사와 공사비 정산에 대한 갈등 발생 시 중립적인 위치에서 원만한 중재와 합의를 이끌어내고 있다.

원자재 급등 시기에 선제적으로 건설 자재와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급금 지원을 확대하고 하도급 중간정산제도로 신속하게 정산 절차를 진행해 파트너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에 기여할 계획이다.

직접대여금, 동반성장펀드 등 720억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해 파트너사의 재무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전국 건설현장에서 파트너사와 정기 간담회를 해 파트너사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상생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상호 신뢰를 구축한 결과 올해 철근콘크리트연합회 파업 등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공사 중단과 같은 사태를 피해갈 수 있었다.

박은병 롯데건설 외주구매본부장은 "파트너사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제도를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파트너사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파트너사의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