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국민의힘 정책위원회와 보험업계 관계자들이 현안 간담회에 참여하고 있다. ⓒ 생명보험협회

보험업계가 여당 인사들을 만나 업계 현안에 대한 논의에 나섰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는 국회 본관에서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보험업계 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간담회에는 성일종 정책위의장, 윤창현 디지털자산특위 위원장, 홍석준 규제개혁추진 단장, 정책위원회 관계자, 생명보험협회 정희수 회장, 손해보험협회 정지원 회장, 생명보험회사 6개사, 손해보험회사 6개사의 CEO가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국회와 금융당국이 한자리에 모여 보험업계의 주요 현안에 대한 관련 법령과 제도 개선사항을 논의했다.

보험업계는 △자회사 업종 확대 등 금산분리 완화 관련 정책적 지원 △보험산업 혁신·경쟁력 강화를 위한 1사 1라이선스 규제 개선 △선량한 보험가입자 보호를 위한 보험사기 근절대책 강화 △국민의료비 부담 경감을 위한 비급여 제도 개선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한 실손의료보험 청구 전산화 △요양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빅테크(대형기술기업)에 대한 합리적인 규제체계 마련 등을 건의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금융산업은 경제 분야 중 규제의 영향력이 가장 큰 산업"이라며 "국민 생활에 필요한 안전망 역할을 해온 보험산업이 디지털 혁신과 ESG 같은 최근 변화 흐름에 적극 동참해 미래 사회에도 국민의 신뢰를 받는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금융규제 혁신에 당정이 하나로 뜻과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은 저출산·고령화와 급격한 금리 상승 등 생명보험산업이 직면한 어려운 경영환경을 설명하며 "위기극복을 위해 건전성 제고와 더불어 경쟁역량 강화, 신시장 개척과 보험소비자의 권익 제고 등 생보업계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적극적으로 정비하는 등 법적·제도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손해보험산업이 급격한 대내외 경제·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해 업계가 직면한 현안 해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실손보험금 청구 전산화를 통한 국민 다수의 편익 제고, 보험사기 근절을 통한 보험금 누수 차단과 국민의 보험료 부담 완화를 위해 보험업법과 보험사기방지특별법 등 관련 법률 개정이 신속하게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