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검찰이 수백억원대 자금 횡령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쌍방울그룹 전·현직 회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다. ⓒ 김지현 기자

검찰이 수백억원대 자금 횡령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쌍방울그룹 전·현직 회장에 대한 신병 확보에 나서며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는 해외에 체류 중인 쌍방울그룹 김모 전 회장과 양모 회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다.

검찰은 두 사람의 측근 등을 통해 수차례 출석을 요구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답변을 듣게 되자 법원에 체포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회장은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지난 6월 해외로 출국했다. 양 회장은 김 전 회장보다 수개월 앞서 해외로 출국했다.

검찰은 발부된 체포영장을 토대로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하고 외교부에 여권 무효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적색수배가 내려지면 피의자 인적 사항과 범죄 혐의, 지문 등의 정보가 인터폴 회원국 치안당국에 공유돼 세계 공항·항만에 등록된다.

검찰은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쌍방울의 수상한 자금흐름 자료를 받아 쌍방울이 2020년 발행한 45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매각 과정 등을 수사해왔다.

이 과정에서 경영진의 수백억원대 횡령 혐의 포착, 관련 단서를 상당 부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쌍방울의 수상한 자금흐름과 이재명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계양을)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과의 연관성까지 들여다보고 있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이 의원이 경기도지사로 재임하던 2018년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은 변호인들에게 쌍방울 그룹의 CB 등으로 거액의 수임료가 대납됐다는 것이 핵심이다.

검찰은 김형록 수원지검 2차장을 팀장으로 형사6부와 공공수사부 통합 수사팀을 꾸린 상태다.

이 의원과 쌍방울 측은 이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이 외에도 쌍방울그룹 관련 수사 기밀을 유출한 혐의로 형사6부 소속 수사관과 수사관 출신 쌍방울 그룹 임원 등 2명을 지난 5일 구속해 조사 중이며 이들 외 수사 기밀 유출을 지시·관여한 제3자가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지난해 경기도지사 시절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해당 의혹에 대해 "해당 회사가 저하고 무슨 관계가 있어 변호사비를 대신 내 주냐"며 "허위사실 공표로 고발돼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