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대구시가 노후·위험시설 등에 대해 집중안전점검에 나선다. ⓒ 대구시

대구시는 재난발생 요인이 증가함에 따라 안전 위해요소 집중점검, 재난대응능력 제고를 위한 훈련 등 안전실천 활동을 국민과 진행하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의 일환으로 노후·위험시설 등에 대해 집중안전점검에 나선다.

16일 시에 따르면 집중안전점검 대상시설은 중앙부처 선정기준에 따라 선정한 133곳과 우리 지역 실정을 감안해 자율적으로 선정한 190곳의 노후·위험시설 등을 포함해 323곳이다.

대상시설의 안전점검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민간전문가와 관리주체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점검으로 내실화를 도모하고, 드론 등 첨단기술과 시설별 안전점검가이드를 활용해 수준 높은 점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중점점검대상 시설에 포함되지 않은 다중이용시설 등 민간시설에 대해서도 관리주체가 자율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시설별 안전점검가이드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안전문화운동 성격인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내 집과 내점포는 스스로 점검합시다'와 같이 자율안전점검문화 확산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방송매체와 SNS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추진하고, 포스터와 가정용 안전점검표를 제작 배포했다.

집중안전점검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집중안전점검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점검실명제로 시설물 관리자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한편 점검 결과는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을 통해 시민에게 적극 공개할 예정이다.

신고된 사항은 담당부서에 분류돼 현장점검을 통해 즉시 조치하고 결과는 신고자에게 통보할 계획이다.

김종한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집중안전점검 때 민간전문가의 전문성과 첨단장비를 적극 활용해 내실 있는 점검으로 안전사고 예방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