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시도 지역별로 활동하고 있는 현직 소방관들로 구성된 중앙소방악대가 지난 3월 소방간부후보생 졸업식에 연주를 하고 있다. ⓒ 소방청
▲ 각 시도 지역별로 활동하고 있는 현직 소방관들로 구성된 중앙소방악대가 지난 3월 소방간부후보생 졸업식에서 연주를 하고 있다. ⓒ 소방청

소방청은 현직 소방관들로 구성된 중앙소방악대가 오는 14~15일 제주에서 개최되는 제주국제관악제에 소방을 대표해 참가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창단된 중앙소방악대는 다양한 공식행사에서 힘찬 연주로 국내·외 소방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소방간부후보생 졸업식 및 제1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기념해 축하공연을 펼쳤다.

6월 6일 현충일에는 순직 소방인을 위한 위패봉안식 추모행사에 참가해 순직한 동료들을 기리고 유가족의 마음을 위로했다. 

악대 연주는 식전 공연 및 주빈 입·퇴장곡, 의식곡, 포상 때 축하음악, 추모곡 연주 등을 하게 된다.

기존 MR 음원으로 진행되던 형식에서 벗어나 관악기, 타악기 등으로 이루어져 풍성한 합주로 깊은 울림을 선사해 소방 주요 행사의 위상과 품격을 높이고 있다. 

▲ 각 시도 지역별로 활동하고 있는 현직 소방관들로 구성된 중앙소방악대가 제1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기념해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 소방청
▲ 각 시도 지역별로 활동하고 있는 현직 소방관들로 구성된 중앙소방악대가 제1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기념해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 소방청

중앙소방악대는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와 소방의 날 등 다양한 기념 행사를 앞두고 있다. 연말에는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기원 힐링음악회'를 계획하고 있다. 

각 시도 지역별로 활동하고 있는 현직 소방관들로 구성된 중앙소방악대는 코로나로 인한 활동의 제약 등 많은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방가족과 국민들에게 감동과 위로를 전하기 위해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윤주식 악대장 소방령을 필두로 60여명의 악대원들은 "각종 재난 현장에서 활약하는 동료 소방관들을 응원하고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국민들에게 위로를 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힘찬 연주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