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한의사가 아닌 운동치료사가 한방추나요법을 시행하고 요양급여비용을 청구한 사례를 적발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한의사가 아닌 운동치료사가 한방추나요법을 시행하고 요양급여비용을 청구한 사례를 적발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무자격자가 시행한 한방추나요법을 한의사가 한 것처럼 속여 요양급여비용을 수령한 병원들이 적발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한의사가 아닌 운동치료사가 한방추나요법을 시행하고 요양급여비용을 청구한 사례를 적발했다고 13일 밝혔다.

한방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으로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 기구를 이용해 환자의 신체 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해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수기요법이다.

기존 비급여항목이었지만 2019년 건강보험 급여화 됐다. 한방추나요법은 급여 사전교육을 이수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신고한 한의사가 한방 진료과목 개설 요양기관에서 진행한 행위에 한해 요양급여를 인정하고 있다.

적발된 한의원은 무자격자인 운동치료사 등을 고용해 한의사를 대신해 한방추나요법을 시행하게 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 A한의원을 운영하는 B한의사는 2019년 5월부터 2021년 2월까지 운동치료사C 등을 고용 후 이들로 하여금 600명의 환자에게 4500회에 걸쳐 한방추나요법을 시행했다.

이어 공단으로부터 1억4000만원의 요양급여비용을 수령했다.

D한의원을 운영하는 E한의사는 2019년 5월부터 2021년 1월까지 간호조무사F 등을 고용 후 이들로 하여금 50명의 환자에게 220회에 걸쳐 한방추나요법을 시행했다. 이 병원은 공단으로부터 700만원의 요양급여비용을 수령했다.

공단은 해당 요양급여비용을 즉시 환수할 예정이고 이와 유사한 무자격자 추나요법 행위 여부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할 계획이다.

대한한의사협회 관계자는 "한방추나요법은 한의학적 전문지식을 갖춘 한의사가 아닌 무자격자가 실시할 경우 환자에게 신체상 위해를 입힐 위험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상일 공단 급여상임이사는 "사건은 한방추나요법 급여화 이후 최초의 적발 사례로 향후 지속적으로 한방추나요법에 대한 급여조사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조사 과정에서 무자격자 시행 사실이 확인될 경우 수사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안심하고 요양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