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서 업무협약·공동토론회 개최

한국소비자연맹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9일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소비자 의료 마이데이터 주권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의료데이터 수집과 활용, 소비자 관점에서의 도전과 과제'라는 주제로 토론회도 공동으로 개최한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소비자 데이터 주권 인식을 강화하고 소비자 중심의 보건의료 마이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과 강도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의 개회사에 이어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의장의 축사로 진행된다.

협약을 통해 보건의료 마이데이터에 대한 소비자 권익 보호와 신뢰를 기반으로 한 보건의료 마이데이터 활용 확산을 위해 양 기관이 상호 소통하는 기회가 마련된다.

공공기반 보건의료 마이데이터 활용 확산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마이데이터 확산 지원과 성과 공유·확산을 위해 협력하는 내용도 담긴다.

이어지는 토론회는 소비자중심건강포럼 대표를 맡고 있는 동국대 오상우 교수가 좌장을 맡아 보건의료 및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들의 발제와 패널 토론이 진행된다. 소비자 데이터 주권 개념을 중심으로 한 의료마이데이터 활성화 방향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서울대 의대 강건욱 교수의 '의료 마이데이터 현황과 소비자 혜택 강화를 위한 개선안'을 시작으로 건강보험공단 신순애 빅데이터 전략본부장의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건강보험 마이데이터 전략'을 발제한다.

국립암센터 장윤정 교수는 '소비자 중심의 나의 건강기록 활용'에 대한 발제를 맡았다.

이어 충북대 이영성 교수, 보건복지부 정연희 의료정보정책과장, 한국소비자원 변웅재 소비자분쟁조정위원장, 국립한경대 박정연 교수,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이 패널로 나서 토론한다.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은 "협약을 계기로 데이터에 대한 소비자 주권이 더욱 강화되고, 소비자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마이데이터의 활용이 진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도태 국민건강보험공단 강도태 이사장은 "보건의료 데이터 관리기관으로서 소비자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한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