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톤 화물차가 1차로에서 정체 중이던 스파크·옵티마 차량의 후미를 추돌 후 화재가 발생한 사고로 스파크 차량의 부부가 사망 ⓒ 도로공사
▲ 1톤 화물차가 1차로에서 정체 중이던 스파크·옵티마 차량의 후미를 추돌해 화재가 발생한 사고로 스파크 차량에 타고 있던 부부가 사망했다. ⓒ 도로공사
▲ 월별 고속도로 통행량·교통사고 사망자 분석. ⓒ 도로공사
▲ 월별 고속도로 통행량·교통사고 사망자 분석. ⓒ 도로공사

지난달 졸음운전으로 인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는 지난 4월에 비해 8명이 증가한 17명으로, 그 가운데 16명이 졸음·주시태만으로 인한 사고 사망자였다.

지난달 졸음·주시태만으로 인한 사망자는 지난 4월에 비해 220% 증가했다.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통행량 증가, 운전자를 피로해지게 만드는 큰 일교차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했다.

6월은 여행주간을 맞아 고속도로 통행량이 일평균 500만대 수준으로 지난달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순까지 일교차가 큰 날씨가 이어지기 때문에 안전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졸음운전은 운전자의 위기대응 속도·차량통제 능력을 저하시켜 혈중 알코올 농도 0.17%의 만취상태에서 운전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면허취소 기준인 0.08%의 2배에 달한다. 특히 졸음운전 사고는 차량 제동 없이 곧바로 추돌하기 때문에 치사율이 4.51%로 음주운전 치사율 2.58%보다 1.7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거리 운전 전날 6시간 이상의 숙면을 취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차량 안을 환기시켜야 한다"며 "운전 중 졸음을 느낀다면 휴게소·졸음쉼터에서 꼭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