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설공단 관계자가 드론으로 교량 콘크리트 안점점검을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서울시설공단 관계자가 드론으로 교량 콘크리트 안점점검을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국토교통부와 국토안전관리원은 중앙·지자체 등 각 기관의 시설물 관리 담당자나 안전점검·진단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시설물 유지관리 정책설명회'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3회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에서는 시설물안전관리제도 전반과 시설물 점검요령을 설명하게 된다.

시설물 안전점검은 점검요령·지침 등의 내용에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내용이 많고, 수시로 개정되는 특성도 있어 현장 초급 실무자나 일선 담당자들이 내용을 쉽게 파악하기 어려웠다.

설명회에는 △시설물안전법 주요 내용 △시설물별 주요 점검사항 △안전점검·성능평가 대가산정 방법 △2021년 세부지침 주요 개정사항 안내 등으로 주로 각 기관(중앙·지자체)의 시설물 관리 담당자나 안전점검·진단 관련 종사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구성됐다.

설명회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국토안전관리원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고 교육자료도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강철윤 국토부 시설안전과장은 "설명회를 통해 시설물 안전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저변 확대와 안전점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한층 높아지기를 기대한다"며 "일상적인 안전상태 점검,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대형 재난을 막을 수 있는 주춧돌임을 꼭 기억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