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나무칼을 이용해 기록물 낱장을 분리하고 있다. ⓒ 국가기록원
▲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관계자가 대나무칼을 이용해 기록물 낱장을 분리하고 있다. ⓒ 국가기록원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장마철을 앞두고 기록물 수해 예방에 나선다. 

행안부 국가기록원은 집중 호우 등 재난 상황 발생 시 기록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자체 등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기록물 응급복원 맞춤형 실습 교육'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갑작스런 폭우와 수해 등으로 서고가 침수됐을 때 골든타임 48시간 안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기록물 피해를 줄이고 빠르게 복원할 수 있다.

국가기록원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오염물 세척 물품, 건조, 보관 재료, 복원용 소도구 등 전문재료와 매뉴얼로 구성된 '기록물 응급복원 꾸러미'를 제작하고 개발해왔다.

교육 과정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 피해 유형과 정도에 따라 기록물 표본을 사전 제작해 맞춤형 실습 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에는 지난해 제작한 '기록물 응급복원 꾸러미' 구성품 11종에 9종의 물품을 추가해 재난 현장에서의 응급조치 실용성을 높였다.

수해 외에도 화재 등이 발생했을 때 기록물의 피해를 막기 위해 지침을 개선해 유형별 조치 방법도 안내한다.

국가기록원은 개선된 '재난 피해 기록물 응급조치 지침'을 국가기록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로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최재희 국가기록원 원장은 "국가기록원은 향후에도 재난 상황마다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복원 방법과 기술을 연구하고 개선해 소중한 기록물을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