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총괄이사 "고도화 기능 안정후 보상정책 테스트"

▲ 퍼블리시는 링크 서비스와 모바일 인증서 서비스를 연동·고도화했다. ⓒ 퍼블리시
▲ 퍼블리시는 링크 서비스와 모바일 인증서 서비스를 연동·고도화했다. ⓒ 퍼블리시

퍼블리시는 블록체인 기반 R2E 위젯 서비스인 퍼블리시링크(PUBLISHlink)와 DID앱인 퍼블리시아이디(PUBLISHiD)의 데이터·서비스를 연동·고도화했다고 27일 밝혔다.

퍼블리시링크는 언론 매체에 직접 방문해 기사를 읽거나 공유하는 독자에게 가상자산으로 보상을 제공하는 언론 분야 최초 블록체인 기반 'R2E(Read to Earn)' 위젯 서비스다.

퍼블리시는 언론 매체에 적용한 위젯 서비스에 대해서 사용자 접근성과 직관성, 편의성 개선에 주력했다. 독자가 위젯의 구독 기능을 활성화하면 퍼블리시아이디를 통해 해당 언론사의 주요 기사 URL을 받아 볼 수 있는 '구독' 기능을 추가했다.

또한 '좋아요·추천해요·후속기사 원해요' 등 기사에 대한 독자의 평가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구현해 언론사는 이를 양질의 기사 생산에 활용할 수 있다.

퍼블리시아이디는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 기술과 복잡한 절차 없이 단일 아이디로 다수의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통합오픈인증 기능을 적용한 모바일 인증서 서비스다.

고도화를 통해 퍼블리시는 퍼블리시링크와 데이터를 연동해 퍼블리시아이디로도 기사를 읽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받은 가상자산 보상내역 확인과 퍼블리시링크의 대시보드, 구독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퍼블리시아이디의 QR코드 스캔 기능을 개선해 PC 환경에서도 아이디, 패스워드 입력 없이 간편하게 퍼블리시링크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했다.

퍼블리시는 CBT에 참여한 언론사에 대해 'NEWS토큰' 스테이킹을 지원하고, 퍼블리시링크를 적용한 언론사에 대해 적용 시점부터 1년간 테스트에 소요되는 가상자산과 NFT 발행도 지원한다.

김기현 퍼블리시 얼라이언스 총괄이사는 "지난해 11월부터 CBT를 진행해 다음달 30일까지 CBT 참여 매체 모집과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이번에 적용한 고도화 기능이 안정화되면 보상정책을 수립해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