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차량 운전자는 무사고 차량 운전자 보다 급가속 등 위험운전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디지털운행기록장치 운행기록을 분석한 결과 사고차량 운전자는 무사고 차량 운전자 보다 급가속 등 위험운전 행동을 1.5배 가량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2021년에 1만㎞ 이상을 운행한 버스 등 사업용 차량 사고 운전자 8792명과 무사고 운전자 1만8074명의 운행기록장치를 분석한 결과다.

버스의 경우 사고 운전자 4132명의 위험운전 행동은 운행거리 100㎞당 평균 64.7건으로 무사고 운전자 6968명의 37.6건 보다 1.72배 높았다.

유형별로 보면 급가속이 28.44건(무사고 운전자의 1.98배)으로 가장 높았다. 급감속 12.34건(무사고 운전자의 2.1배), 급진로변경 5.1건(무사고 운전자의 2.08배) 순이었다.

택시는 사고 운전자 3820명의 위험운전 행동이 운행거리 100㎞당 평균 67.0건으로 무사고 운전자 5962명의 51.7건 보다 1.3배 높았다.

유형별로 보면 급가속이 32.07건(무사고 운전자의 1.43배)으로 가장 높았다. 과속 20.64건(무사고 운전자의 1.04배), 급감속 2.79건(무사고 운전자의 1.94배) 순이었다.

화물차는 사고 운전자 840명의 위험운전 행동이 운행거리 100㎞당 평균 41.1건으로 무사고 운전자 5,144명의 25.5건 보다 1.61배 높았다.

유형별로는 급가속이 14.8건(무사고 운전자의 2.41배)으로 가장 높았으며, 과속 6.51건(무사고 운전자의 1.18배), 급감속 6.33건(무사고 운전자의 1.57배) 순이었다.

윤진환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은 "모든 차종에서 급가속 등 위험운전행동과 교통사고 발생 간 상관성이 통계적으로 확인됐다"며 "사업용 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위험운동 행동을 하지 않도록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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