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국 SK C&C ICT Digital 부문장(왼쪽)과 이정우 지에스아이엘 대표가 협약식을 하고 있다. ⓒ SK C&C
▲ 이상국 SK C&C ICT Digital 부문장(왼쪽)과 이정우 지에스아이엘 대표가 협약식을 하고 있다. ⓒ SK C&C

대규모 제조 현장부터 소규모 건설 현장까지 비효율적 현장 안전관리에 대한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하는 ESG 안전관리 솔루션이 나온다.

SK C&C는 국내 대표 스마트 안전관리 솔루션 기업 지에스아이엘과 ESG플랫폼 기반 구독형 현장 안전관리 솔루션 사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건설·제조 현장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감지·예방하고 AI기반 실시간 위험성평가를 통해 실질적인 중대재해 예방 효과를 제공하는 '현장 맞춤형 안전관리 통합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양사는 먼저 IoT 기반의 사업 현장 데이터 분석을 기본으로 AI 기반 상황 분석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등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을 현장 안전관리 체계에 맞춰 융합한다.

사업 현장의 근로 환경 데이터부터 작업 지시서와 도면 등 그 동안 활용이 어려웠던 비정형 데이터도 자동 DB화해 분석해 재해 예방 관리의 효율성을 높인다.

현장 내 근로자 상황을 담은 CCTV영상정보는 물론 △근로자 출입정보, 위치신호 응급상황 위치정보 △SOS비상 호출 위치신호 송출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 정보 △진동, 수위, 유해가스 등 각종 작업 환경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수집 분석 체계를 적용한다.

현장 주요 작업 문서, 이미지 파일, 2D 도면 등 비정형 데이터도 현장 안전 위험성평가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사고 위험이 높은 작업현장의 실제 위험 예측 구간을 디지털 트윈으로 보여주는 실시간 안전맵도 주목할 만하다.

SK C&C의 클라우드 온 클라우드형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GSIL의 현장 안전 리스크 분석 DB와 건설제조 현장 위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실시간 위험성 평가예측 결과를 디지털 트윈 안전맵으로 제공한다.

양사는 SK C&C의 엔터프라이즈 ESG 플랫폼을 활용해 현장 위험도 수시 평가는 물론 효과적인 대응 방안도 제시한다.

중대재해 대응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ESG 안전관리 서비스를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해 사업 현장 어디에서든 부담없이 이용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SK C&C가 최근 오픈한 Click ESG에 진단 항목별 관련 데이터를 입력하면 △산업별 ESG 핵심 지표에 따른 결과 △동종 업계와 객관적 수준 비교 △세부 개선 영역 도출 등 ESG 진단 종합 시뮬레이션 결과를 몇 분 안에 확인할 수 있다.

중대재해 예방활동 증빙 자료 자동 생성 기능도 추가해 현장 업무 효율화에도 기여한다.

이상국 SK C&C ICT Digital 부문장은 "기존에 알려진 사업 현장 안전 리스크는 물론 그 동안 찾지 못했던 숨겨진 리스크까지 도출하고 예측하게 될 것"이라며 "최근 화두로 떠오른 산업 현장의 중대재해 대응과 ESG 현장 안전 경영의 필수 솔루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우 GSIL 대표이사는 "협약을 통해 스마트와 안전이라는 양 영역에서 잘하는 기업이 힘을 합쳤기 때문에 현장의 상황에 맞는 선제적 위험예측을 통해 시장 최고 수준의 안전관리 툴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안전관리자를 효율적으로 돕는 시스템, 안전을 통한 돈이 되는 시스템 등을 개발해 관련 업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SK C&C #ESG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