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 융합기술원 연구원이 한강에서 무선 양자 신호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 KT
▲ KT 융합기술원 연구원이 한강에서 무선 양자 신호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 KT

KT가 국내 최장거리인 1㎞ 구간에서 무선 양자암호 전송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양자암호통신은 빛의 가장 작은 단위인 광자에 정보를 담아 암호화해 전송하는 차세대 통신 기술이다.

송신자와 수신자만 해독할 수 있어 양자컴퓨터의 공격을 막아낼 만큼 보안성이 뛰어나다.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KT는 한강 동작대교 북단에서 남단까지 1㎞ 구간에서 무선 양자암호 전송에 성공해 자유공간에서의 양자전송과 장거리 정밀지향 등의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 그간 국내에서는 300m 구간에서의 무선 양자암호통신 연구만 진행되었으나 KT는 기존 거리의 3배가 넘는 1㎞ 구간에서 기술을 검증했다.

이는 향후 안정성·보안성의 우려가 큰 국방·항공·우주 산업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도심항공모빌리티와 드론 등의 도심형 이동체는 물론 항공기나 위성같은 고고도 장거리 이동체용 보안 통신에도 양자암호통신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종식 KT 융합기술원 인프라DX연구소장은 "양자암호 보안 체계로 국가 경제사회플랫폼인 통신 인프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