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식 노동장관이 한국노총에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다. ⓒ 한국노총
▲ 이정식 노동부장관(왼쪽)이 한국노총에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다. ⓒ 한국노총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6일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친정'인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방문했다.

이 장관은 김동명 위원장을 만나 "한국노총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해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 한국 사회의 민주적 발전을 위해 살아왔다"며 "여러분 덕분에 (노동부 장관으로) 이 자리에 서게 됐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한국노총 정책본부장, 대외협력본부장, 중앙연구원장, 사무처장 등을 지냈다.

그는 "이제 여러분의 목소리를 잘 들어야 하는 책무를 갖고 만나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산적한 노동 현안을 한국노총과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계 출신의 노동부 장관으로서 소명 의식을 갖고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자주 뵙고 여러분께서 의견을 주시면 국정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노동 정책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기나긴 코로나 위기로 노동자·서민의 삶이 벼랑 끝에 내몰려 있고, 기후 위기와 산업 전환의 위기가 복합적으로 닥쳐오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110개 중 노동 관련 과제가 7개에 불과한 점을 들어 "노동의 주변화·고립화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중대재해처벌법을 약화하고자 하는 의도도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이 장관과는 오랜 시간 동지였지만, 이제 때로는 갈등과 대립의 공간에서, 때로는 대화와 협상의 공간에서 치열하게 만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도 찾을 예정이었지만 국회 일정이 잡히면서 연기됐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