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산소생산설비 시운전 중 산소파이프가 터져 30대 노동자 1명이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 현대제철
▲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산소생산설비 시운전 중 산소파이프가 터져 30대 노동자 1명이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 현대제철

 28일 오후 3시 10분쯤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산소생산설비 시운전 중 산소파이프가 터져 30대 노동자 1명이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당진공장 내 산소공장 8호기 신설 공사장에서 산소생산설비 시운전 중 산소파이프가 갑자기 터지면서 불길이 치솟아 유량계를 확인하던 노동자가 전신 70%에 화상을 입었다.

노동자는 병원에 이송돼 현재 중환자실에서 치료받고 있다. 이 노동자는 당진공장 산소공장 8호기 공사를 맡은 현대로템 소속이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 수사가 이뤄지는 상황이 된다면 발주자가 '공사 또는 시설·장비·장소 등을 실질적으로 지배·운영·관리했다고 볼 사정이 있는지'가 쟁점 가운데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르면 '건설공사 발주자는 공사 기간 해당 공사나 시설·장비·장소를 실질적으로 지배·운영·관리했다고 볼 사정이 없다면 현장 종사자에 대해 도급인으로서 중대재해법 4조와 5조에 따른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중대재해법 4조는 '사업주와 경영책임자 등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 5조는 '도급, 용역, 위탁 등 관계에서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를 규정한 조항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공사는 현대로템이 설비 건설·시운전과 현장안전까지 일괄 관리하는 턴키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말했다.

현대제철 당진공장은 지난달 2일 50대 근로자가 공장 내 도금용 대형 용기에 빠져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 공장에서는 2007년부터 최근까지 30여명이 각종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