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 진천군은 여름철 무더위 대비를 위한 스마트 그늘막을 추가 설치 완료했다. ⓒ 진천군
▲ 충북 진천군은 여름철 무더위 대비를 위한 스마트 그늘막을 추가 설치 완료했다. ⓒ 진천군

충북 진천군은 여름철 무더위에 대비한 스마트 그늘막을 추가 설치했다고 26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 덕산읍 상신초 정문에 스마트 그늘막 2개를 설치해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빨라지는 폭염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진천읍 상산초 정문 △덕산읍 서전중 사거리 △덕산농협 두촌지점 사거리에 그늘막을 설치했다.

스마트 그늘막은 개폐를 수동으로 해야 하고 잔고장이 많은 고정형 그늘막과 달리 사물인터넷(IoT)과 태양광 기술을 접목해 기온이 15도 이상 올라가면 그늘막이 펼쳐진다.

풍속이 7㎧ 이상이 되거나 해가 지면 자동으로 닫혀 갑작스러운 기상상황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편의 시설이다.

스마트 그늘막은 개폐를 위한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지 않고 태양광 패널이 상부에 설치돼 있어 자체적으로 전력을 수급할 수 있어 전기요금 부담도 없다.

야간에는 LED 조명이 켜져 보안등 역할을 하고 그늘막 기둥 중앙에는 LED 라이트 패널을 이용해 각종 홍보물을 게시할 수도 있다.

군 관계자는 "스마트 그늘막이 군민에게 폭염 쉼터가 되길 기대한다"며 "지구 온난화로 인해 폭염이 심해지고 있는 만큼 그늘막 등 폭염저감 시설 설치를 확대해 군민 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