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공사장 생활폐기물 분리배출방법 및 처리체계 안내문. ⓒ 서울시
▲ 서울시는 5톤 미만의 공사장 생활폐기물을 대상으로 배출자 신고제를 도입해 매립·소각량 감축한다. ⓒ 서울시

서울시는 5톤 미만의 '공사장 생활폐기물'을 대상으로 배출자 신고제를 도입해 매립·소각량 감축한다고 21일 밝혔다.

공사장 생활폐기물은 인테리어 공사나 리모델링, 보수 공사 등으로 발생하는 총량 5톤 미만의 폐기물을 말한다. 5톤 이상일 경우에는 건설폐기물로 분류된다. 5톤 미만 공사장 생활폐기물은 2018년 83만톤에서 2020년 101만톤으로 21.6% 급증했다. 

그동안 공사장 생활폐기물은 배출 신고 의무가 없어 발생량·처리량 등 정확한 통계를 산출하기 어려웠고, 폐콘크리트·폐목재 등 재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다른 폐기물과 배출되는 등 문제가 있어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시는 밝혔다.

이에 서울시는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자 신고제 도입 △성상별 분리배출로 가연성 폐기물 직매립 최소화 △자치구와 건설폐기물업체 간 협약을 통한 수도권매립지 반입총량제 준수 등 배출 체계를 정비했다.

신고제 대상은 공사장 생활폐기물이 20ℓ 특수규격봉투 10장에 들어가는 양부터 5톤 미만까지인 경우에 적용된다. 배출자는 배출 예정일 1~3일 전에 자치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방문 접수 등을 통해 성명과 배출일, 장소, 품목, 배출량, 배출방법, 배출차량 번호 등을 신고해야 한다.

시는 신고제를 이달부터 시범운영 중이며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배출자 신고제 도입과 올바른 분리배출로 폐기물 처리 비용을 톤당 30만원에서 6만원으로 최대 70∼80% 가량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시 관계자는 "올 하반기 배출총량을 상반기보다 10% 줄이고 2025년까지 매년 10%씩 감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