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이 소아 신경발달행동 치료센터를 열었다. ⓒ 한림대동탄성심병원
▲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이 소아 신경발달행동 치료센터를 열었다. ⓒ 한림대동탄성심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발달지연 아동에게 전문적인 진료와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소아 신경발달행동 치료센터 운영에 들어갔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7개의 치료실을 갖추고 있으며 전문의 3명과 언어치료사, 언어감각통합치료사, 임상심리사, 행동치료사 등 20여명의 의료진이 다학제 진료를 펼친다. 시지각·청지각 훈련, 읽기 분석검사, 뉴로피드백 등 전문 진단장비도 보유하고 있다. 

발달지연 아동은 △지적 장애 △자폐스펙트럼 장애 △뇌성마비 △염색체이상 △유전·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발달지연 아동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아동의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전문 치료기관이 부족해 조기치료를 위해 여러 병원 진료과를 방문했음에도 정확한 진단이나 체계적은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전문의 진단 없이 조기교육이나 특수교육에만 의존할 때가 많다. 

센터는 발달지연 아동들의 통합 진료를 위해 소아청소년과,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을 진료·평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존에 운영하던 소아 물리 작업치료실에 언어치료실, 감각통합치료실 등을 확대·리모델링해 환자와 보호자의 동선을 최소화하고 신경생물학을 기반으로 아동 각자가 지닌 발달적 문제에 맞는 맞춤형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센터는 전문의 진료를 통해 기본 혈액검사와 유전 대사 이상 검사, 영상 검사 등 발달지연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검사를 한다. 전문치료사가 발달·심리·언어발달검사를 진행해 아동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하는 시스템까지 갖췄다. 

센터는 발달지연 치료에 특화된 의료진들에 의한 과학적인 치료가 이뤄진다. 김성구 센터장은 소아신경질환 분야 권위자로 다수의 SCI(E)급 논문을 게재했으며 언어 지연, ADHD, 난독증 등 분야에서 많은 연구성과를 거두고 있다.

정수진 재활의학과 교수는 뇌성마비, 발달지연 등 문제를 지닌 아동의 진단과 포괄적인 재활치료에 대해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고 있다. 고위험 신생아 진료, 사경·사두증, 보행 이상 아동에 대한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김성구 센터장은 "발달지연 아동은 조기에 치료를 시작할수록 장애요인을 최소화하고 정상 성장발달이 이뤄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센터의 개설로 지역사회의 발달 상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성호 병원장은 "경기도 이남에서 천안까지 발달지연 아동을 전문적으로 진료·치료할 수 있는 대학병원급의 클리닉과 센터가 없어 증상에 따라 각각의 치료사를 찾아다니는 등 환자와 보호자의 어려움이 컸다"며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지역 거점병원으로서 의료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지역 주민들이 꼭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