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소방재난본부 관계자들이 산사태 위험지역을 살펴 보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부산 북구는 인명피해 우려가 있던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인 구포4지구 정비를 완료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행정안전부는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특별 점검을 진행한 결과 60여건의 위험요인과 제도개선사항 등을 발굴했다고 18일 밝혔다.

점검은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전문가 등 정부합동점검단을 구성해 피해 발생 우려가 높은 급경사지, 옹벽·석축, 산사태 위험지역, 국립공원 등 35곳에 대해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지적사항으로는 급경사지 배수로 이물질 제거 미흡, 국립공원 낙석위험 안내표지판 미설치 등이 있었다.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했다.

절토 사면붕괴 등 보수·보강이 필요한 사항은 시설물 관리기관에 통보해 보완 조치하도록 했다. 우수관로 적정성 검토나 정비 사업이 완료된 붕괴위험지역 지정 해제 검토 등에 대해서는 권고조치를 마쳤다.

행안부는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특성에 맞는 계측 센서 부착, CCTV를 설치 등 상시 점검을 통해 해빙기 안전관리체계 구축에도 힘쓸 예정이다.

고광완 재난협력정책관은 "해빙기 취약시설 점검으로 지적된 사항에 대해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 빈틈없이 보수·보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