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디스커버리 SD4에서 화재가 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하고 있다. ⓒ 국토부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디스커버리 SD4에서 화재가 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하고 있다. ⓒ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현대자동차, 혼다코리아, 테슬라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13개 차종 5만439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리콜한다고 14일 밝혔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익스플로러 1만9733대는 뒷바퀴 현가장치 내 일부 부품이 내구성 부족으로 파손되고, 이로 인해 주행 중 조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현대자동차 넥쏘 1만7682대는 수소 감지센서의 성능 저하로 수소가스 누출 시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혼다코리아 어코드 하이브리드 등 5개 차종 1만5323대는 전동식 창유리 메인 스위치의 설계 결함으로 시동을 끄고 차 문을 연 후에도 창유리가 조작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테슬라코리아 모델 S 1290대는 차량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전진 방향으로 주행 시 후퇴등이 점등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디스커버리 SD4 159대는 저압 연료호스의 배치 불량에 의한 주변 부품과의 마찰로 연료호스가 손상되고, 이로 인한 연료 누유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Golf 8 2.0 GTI 80대는 엔진 덮개의 고정 불량으로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과 접촉되고, 이로 인해 덮개가 녹아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비엠더블유코리아 K 1600 GT 등 3개 이륜 차종 123대는 뒷바퀴 현가장치 내 일부 부품이 내구성 부족으로 파손되고, 이로 인해 주행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