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상담 받으세요"
서울시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상담 받으세요"
  • 김소연 기자
  • 승인 2022.04.12 13:48
  • 댓글 0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 삼성역 임시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줄을 서고 있다. ⓒ 김소연 기자
▲ 서울 삼성역 임시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줄을 서고 있다. ⓒ 김소연 기자

서울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전문의료인에게 종합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는 '코로나19 백신접종 이상반응 상담센터'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민 누구나 전화 상담을 통해 △백신접종 이상반응 상담 △피해신고·보상 등 절차 안내 △사망 등 중증 이상반응 발생시 안내와 대응 방법 △피해보상 관련 민원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이상반응 상담센터는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의료인 상담사 등 8명이 배치돼 백신 이상반응 전반에 대해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백신 접종으로 인한 피해보상 신청은 이상반응 발생일로부터 5년 이내에 각 구비서류를 갖춰 관할 보건소에 신청하면 된다.

시와 질병관리청에서 백신접종과 인과성 조사 등 심의를 거쳐 보상 결정이 이뤄진다. 보상 결정 시 보상 가능한 내역은 진료비, 간병비, 장애, 사망 일시보상금 등이다.

시는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진료비 30만원 미만의 '소액 피해보상'에 대해서는 60일 이내 신속한 보상을 목표로 처리해 나간다.

박유미 시민건강국장은 "코로나19 이상반응 상담센터를 운영해 시민이 접종 후 이상반응이나 피해보상 절차에 대해 궁금한 점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상담서비스를 강화하겠다"며 "소액 피해보상에 대해서는 서울시 자체 인과성 평가를 통해 신속한 보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