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정현 대전시 대덕구청장이 대전시최초 행복영향평가제 도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 대덕구
▲ 대전시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행복영향평가제 도입 축사를 하고 있다. ⓒ 대덕구

대전 대덕구는 주민 행복 실현을 위해 '행복영향평가제'를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행복영향평가제는 정책이나 사업이 주민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검토해, 주민 행복에 기여하는 합리적인 정책 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준거 기준이다.

주민행복도 조사 결과를 반영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정책 수립 단계부터 영향도를 평가하게 된다. 시범운영 후 내년부터는 전면 도입해 행복 정책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구는 제도 도입을 위해 3개 권역별 주민 원탁토론회를 개최해 행복지표를 개발하고, 행복위원회 위원 20명의 의견 수렴과 주민 500명 대상 설문조사를 거쳐 행복영향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마련했다.

박정현 구청장은 "주민 행복 실현을 위해 정책과 사업을 사전에 주민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수립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며 "내 삶이 달라지는 행복 대덕을 위해 행복영향평가제를 내실있게 추진하고, 주민 행복을 구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