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창민 DL이앤씨 대표이사(오른쪽)가 필 스테이블리 뉴라이저 사장과 탄소 포집, 활용과 저장 시설 건설을 위한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수행하는 우선 계약 합의서를 체결했다. ⓒ DL이앤씨
▲ 마창민 DL이앤씨 대표이사(오른쪽)가 필 스테이블리 뉴라이저 사장과 탄소 포집, 활용과 저장 시설 건설을 위한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수행하는 우선 계약 합의서를 체결했다. ⓒ DL이앤씨

탄소중립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DL이앤씨가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글로벌 탄소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DL이앤씨는 호주의 친환경 비료 제조 기업인 뉴라이저(NeuRizer)와 탄소 포집·활용과 저장 시설 건설을 위한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수행하는 우선 계약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DL이앤씨는 다음달까지 세부조건 협상과 본계약 체결을 완료할 계획이다. 지난해 5월 뉴라이저가 발주한 암모니아와 요소 생산공장 건설사업의 기본설계 사업을 수주한 DL이앤씨는 사업에서 독점권을 보유한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프로젝트는 5MW 용량의 소형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연간 5만톤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활용과 저장하는 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현장은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북쪽 550㎞ 떨어진 리 크릭 광산 지역이다.

DL이앤씨는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수행 완료 후 발주가 예정돼 있는 1000억원 규모의 설계·기자재 조달·시공(EPC) 사업 수주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설계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뉴라이저의 암모니아와 요소 생산공장에 연간 100만톤 규모의 탄소 압축 저장 설비를 추가하는 방안도 협의하고 있어 호주 내 CCUS 프로젝트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DL이앤씨는 독일 지멘스의 가스 엔진과 가스 터빈을 호주에서 판매하는 드라이브트레인(Drivetrain)과 호주 내 CCUS 영업활동에 대한 협력을 약속하는 MOU도 31일 체결했다.

DL이앤씨는 드라이브트레인의 경쟁력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호주 발전시장에서 CCUS 영업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마창민 DL이앤씨 대표이사는 "탄소중립과 ESG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맞춤형 해답을 제공할 수 있는 DL이앤씨의 존재감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며 "글로벌 CCUS 사업의 첫 발걸음인 호주를 시작으로 앞으로 중동, 북미, 유럽 등에서 글로벌 탄소비즈니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