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시동 히터의 종류. ⓒ 한국소비자원
▲ 무시동 히터의 종류. ⓒ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은 무시동 히터 제품 배출가스와 기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유해가스와 화상이 우려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자동차를 이용한 캠핑이 늘어나면서 주로 화물차 운전자가 난방용으로 사용하던 무시동 히터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무시동 히터는 연료를 연소시키는 작동방식으로 인해 배출가스에 의한 안전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있지만 관련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다. 조사는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매립형 8개, 이동형 2개 등 10개의 제품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정상적인 작동 조건에서 모든 제품이 일산화탄소 농도가 0.01%이하 수준이었다. 일부 제품은 히터가 나오지 않는 등 비정상적인 연소 조건에서 일산화탄소 농도가 9.65%까지 배출될 수 있어 시정을 권고했다.

배출가스 배기구 온도를 측정한 결과 모두 180도이상의 고온이었고 특히 이동형 2개 제품은 349도, 413도까지 올라갔다.

이동형은 주로 차량 외부에 거치해 사용하며 고온의 배기구가 외부에 노출돼 있으므로 어린이 화상 사고 등의 우려가 있어 제품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매립형의 경우 배출가스가 유입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배기구가 차량 외부로 완전히 나오도록 시공하고 흡·배기구 연결부위에 내열 실리콘 작업을 하는 등 설치 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므로 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장덕진 한국소비자원장은 "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해 전문업체를 이용해 설치, 차량 내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 고온의 배기구로 인한 화상에 주의해 달라"며 "관련 부처에는 안전기준 마련 검토를 요청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