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흥역 환승주차장 불투명하자 고양시 강경대응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경기 고양시 원흥역 환승주차장 부지. ⓒ 고양시

경기 고양시가 원흥역 환승주차장 조성에 난항을 겪고 있다.

24일 고양시에 따르면 사업시행자가 신규 택지개발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개발면적의 0.6%를 노외주차장 용지로 확보해야 한다.

삼송택지개발지구의 경우 11개, 대지면적 3만5224㎡의 용지가 확보됐다. 그러나 11개의 주차장 용지 중 9개는 민간에 매각되고, 남은 건 삼송역과 원흥역 환승주차장 2곳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원흥역 환승주차장은 1만1079㎡,  230면의 '광역교통 개선대책'상의 환승시설이다.

시는 이 주차장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직접 건설·운영하는 공공지원건축사업으로 시행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LH는 지난해 6월부터 고양삼송 공공주차장 사업타당성 조사용역을 일방적으로 시행, 고양시와 용역에 관련된 사전 협의는 전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해당 용역 결과 사업타당성이 낮을 시 사업이 장기화되거나 민간매각으로 전환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삼송지구뿐만 아니라 지축공공주택지구도 아직 준공 전임에도 불구하고 벌써 주차부족 민원이 상당하다"며 "계속해서 문제가 재발할 여지가 있는 만큼 이번 사안에 대해 강경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H는 이미 지축공공주택지구에 확보된 6개의 노외주차장 용지 중 4개를 민간에 매각한 상황이다. 시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 노상주차장 확보, 지축역 하부 주차장 설치 등을 제시했지만 LH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LH는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시행주체임에도 불구하고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기반시설 설치를 계속 외면한다면 앞으로 고양시에서 추진될 LH와의 공공사업에 협조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