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울산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현장을 찾아 안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 한국수력원자력
▲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울산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현장을 찾아 안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 한국수력원자력

오는 4월 임기 만료를 앞둔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1년 연임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수원 등에 따르면 지난 1월 산업부는 한수원에 정 사장의 1년 연임을 통보했다. 이에 따라 한수원은 지난달 이사회를 열고 정 사장의 1년 연임을 의결, 주총에서 연임안을 통과시켰다.

정 사장은 탈원전 정책에 반대했던 전임 이관섭 사장이 임기를 1년10개월 남겨두고 2018년 1월 사임하자 4월 취임했다. 지난해 3년 임기를 마치고 1년 연임에 성공해 오는 4월 임기가 끝난다.

정 사장은 탈원전 정책의 대표적 무리수로 꼽히는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에 연루돼 배임과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기소, 1심 재판을 받고 있다.

정재훈 사장은 2018년 취임 당시 "한수원은 재생에너지, 원전 수출, 원전해체 역량 확보, 4차 산업혁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을 통해 새 비즈니스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자력발전소를 책임지는 한수원 수장이 원전에 '사형선고'를 내리고 탈원전 절차를 진행하면서 노조와 갈등을 겪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탈원전 백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업계는 한수원 사장은 새로운 인물이 선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현 정부에서 탈원전 정책 이행에 앞장 선 정 사장이 윤석열 정부와 손발을 맞추기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탈원전에 앞장섰던 인사의 연임이 진행되면서 전형적인 공공기관장 '알박기 인사'라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산업부 산하 공기업·공공기관 사장은 주총을 거친 뒤 산업부 장관의 제청을 거쳐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재가하는 단계를 거친다. 산업부는 아직 청와대에 제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청와대에 "임기 말 공기업·공공기관 인사를 무리하게 진행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