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남이성지 출토품 ⓒ 문화재청
▲ 초남이성지 출토품. ⓒ 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16일 오후 2시 완주 초남이성지 한국 최초 천주교 순교자 유골 발견지 현장에서 발굴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초남이성지의 진정성 회복을 위한 학술발굴조사를 시작한다.

발굴조사는 초남이성지에 대한 중장기 학술조사의 하나로 2021년 확인된 한국 최초 순교자 윤지충 등의 유골 발견지역에 대한 추가 확장조사다. 조사는 초남이성지 일원에 대한 추가 매장자 확인과 순교자들의 최초 매장지 추적을 위한 토양 표본 확보가 목적이다.

초남이성지는 2021년 9월 한국 최초 순교자인 윤지충의 유골과 유품이 확인돼 주목받았다. 발견 유골에 대해 해부학적 감식과 방사성탄소연대 측정 등 과학적 방법이 동원돼 피장자의 외상 소견, 나이, 성별 등을 추정, 발견 유골을 윤지충, 윤지헌, 권상연 순교자로 특정했다.

발견된 유골과 유품은 조선 후기 혼란한 정치․사회적 상황에서 서학으로 주목받던 천주교가 전파되는 과정에 발생한 박해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증명하는 자료로서 중요한 사료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

조사는 이러한 의견들을 반영해 처음 시행되는 학술발굴로서,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초남이성지를 포함한 전북지역의 주요 종교유적에 대한 현황조사도 시행할 예정이다. 바우배기 순교자 매장지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순교자 유항검의 생가에 대한 중장기 발굴조사도 계획하고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유항검 생가는 현재 기록에 남아있는 집터를 허물고 그곳을 연못으로 만드는 형벌인 파가저택 사례 중 위치를 알 수 있는 드문 사례"라며 "조선 후기 지방 반가 저택 건축의 실상을 파악함과 동시에 당시의 정치사회사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