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서울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위해 보건소 앞에 줄을서 기다리고 있다. ⓒ 김소연 기자

다른 질환으로 입원 치료를 받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된 확진자는 일반병상에서 계속 치료를 받게 된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5일 코로나19 확진자 일반 의료체계 내 입원진료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일반병상에서 우선 진료하도록 입원 진료 체계를 조정했다. 입원 중인 확진자 중 코로나19 중증으로 음압병실에서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시·도 병상배정반에 병상배정을 요청해야 한다.

단 응급실 환자, 거점전담병원 특수환자, 소아특화 거점전담병원 환자 등은 코로나19 전담병상에서 자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정부는 "오미크론 확진자 증가로 코로나19 증상은 경미한데 기저질환 치료를 위해 입원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병상의 효과적 사용에 어려움이 있어 조정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전담병상이 아닌 일반병상에서 확진자의 기저질환을 입원 치료하는 경우 건강보험에서 손실보상, 병상단가와 유사한 정책 가산 수가를 적용한다. 가산 수가는 확진 환자의 검체 채취일부터 격리 해제까지 최대 7일간 산정할 수 있다.

16일부터 집중관리군 기준은 확진자 중 60세 이상이거나 면역저하자로 조정된다. 집중관리군을 24시간 상담, 대응할 수 있는 관리의료기관은 120개 추가로 확충된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집중관리군 환자는 32만 명 수준까지 감당 가능하고, 고위험군의 먹는 치료제 치료가 더 신속하게 처방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 전문가들의 예측으로는 이번 오미크론 유행이 1주 내외에 정점에 도달할 것으로 분석된다"며 "예측대로 상황이 전개된다면 오미크론 유행을 준비된 관리 범위 내에서 견뎌내고, 이후에는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되 보다 일상에 가까운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박향 #코로나19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