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가스안전공사·충북도·음성군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 업무협약(조병옥음성군수,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 충북도
▲ 충북 음성에 들어서는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조병옥 음성군수,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이시종 충북지사. ⓒ 충북도

충북도는 4일 음성군,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시종 충북지사, 조병옥 음성군수,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액화수소 관련 설비와 부품 등의 법정검사와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 건립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상호 적극 협력 할 것을 약속했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를 극저온(-253도)으로 냉각, 액화해 기체수소 대비 800배의 부피감소가 가능해 운송·저장이 용이하지만 용기, 밸브 등 관련 부품의 극저온 유지를 위한 단열이 필요하다.

신기술이 적용되는 액화수소는 관련 법령에 따라 검사대상이지만 그동안 국내에서는 사용된 적이 없어 검사 인프라가 전무했다.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뒷받침 하고 SK, 효성, 두산 등 민간의 액화수소 제조시설과 충전소 등 시설 투자에 따라 발생하는 액화수소 제품의 전주기 시험·평가 시설이다.

2025년 운영을 목표로 충북 음성에 들어서는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는 대지면적 8099㎡, 건축 연면적 5215㎡, 국비 297억원 등 332억원 규모로 음성군 금왕테크노벨리 산업단지 A2-5블럭에 조성된다.

전국 유일의 액화수소 검사지원 시설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각종 액화수소 제품은 본 센터를 통해 안전성을 검증받아야 시중에 유통이 가능하게 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국가 수소안전 전담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협력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경제의 안전을 우리 충북이 책임지고, 충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국가 수소 안전·표준화·교육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