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는 유관순 열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유관순상 및 유관순횃불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 충남도

충남도는 오는 10일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유관순상 및 유관순횃불상 수상자를 선정한다고 1일 밝혔다.

유관순상은 유열사의 애국·애족 정신을 교훈삼아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여성이나 여성단체를 선발해 시상한다.

유관순횃불상은 학교·사회생활에서 국가와 민족을 위해 선도적으로 활동하는 전국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이 대상이다.

지난해 12월 후보자 모집에 이어 1월 유관순횃불상 비대면심사, 2월 현지심사를 거쳐 24일 도청에서 열린 종합심사를 통해 후보자 순위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10일 열리는 유관순상위원회에서 확정되며, 4월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2000만원의 상금과 트로피, 유관순횃불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한다.

유관순횃불상 수상자들의 모임인 횃불모임을 통해 유관순 열사를 알리기 위한 사회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는 수상자의 영예성 제고와 수상자들을 기억하고, 기념하기 위한 유관순상 사이버전당 등 기념관 설립을 검토 중이다.

도 관계자는 "2019년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이 3등급에서 1등급(건국훈장 대한민국장)으로 상향되면서 애국정신이 재조명되고 있다"며 "유관순상 지원자도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시대 최고의 여성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