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희준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 배희준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배희준 교수가 대한뇌졸중학회(Korean Stroke Society) 이사장으로 취임한다. 임기는 2022년 3월 1일부터 2년간이다.

대한뇌졸중학회는 1998년 12월에 창립된 이래로 대한민국 뇌졸중 진료체계와 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정부가 뇌졸중 관련 의료정책을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자문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와 유관단체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여러 제도와 수가 체계를 개선하는 등 뇌졸중 전문의들을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2020년 아시아·태평양 뇌졸중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세계적인 학회로 인정받았다. 학회 공인 학술지(Journal of Stroke)의 피인용지수(Impact Power)는 세계에서 가장 큰 심뇌혈관학회인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학술지 Stroke 다음으로 높은 세계 2위이다.

배희준 교수는 뇌신경 분야에서 SCI급 논문을 300여편 발표한 세계적인 권위자이다. 2008년 정부 주도로 시행된 국내 다기관 뇌졸중 코호트 연구(Clinical Research Collaborations for Stroke in Korea, CRCS-K)의 교신저자이자 핵심 연구자를 맡아 국내 뇌졸중 역학조사와 질 향상에 기여했으며 이는 세계 뇌졸중 환자를 관리하는 지침서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미국심장학회에서 주최하는 국제 뇌졸중 콘퍼런스(International Stroke Conference)에서 뇌졸중 분야에 헌신한 연구자 중 매년 1명에게 주어지는 'David G. Sherman'상을 국내 최초이자 아시아인으로는 두 번째로 수상했다.

이외에도 배 교수는 정부 지정 권역의료센터인 분당서울대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이끌며 경기권역 심뇌혈관 질환 환자들의 사망률과 후유 장애를 감소시키기 위해 힘쓰고 있다.

배희준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는 "뇌졸중은 한국 주요 사망원인 4위이자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병"이라며 "효율적인 치료 정책과 환자 관리체계를 위해 정부 등 여러 기관과 협의하고 뇌졸중 전문의들이 연구·진료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뇌졸중 발생률 및 관련 장애를 감소시키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