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몽골 건설도시개발부의 쩔버 엔크투부신(Zolboo Enkhtuvshin) 차관을 포함한 대표단은 24일 국내 지방분권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세종시를 방문했다.  ⓒ 세종시
▲ 몽골 건설도시개발부 대표단이 24일 국내 지방분권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세종시를 방문했다. ⓒ 세종시

세종시가 수도권 집중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지방분권의 세계적 모범사례로 주목 받고 있다.

몽골 건설도시개발부의 쩔버 엔크투부신(Zolboo Enkhtuvshin) 차관을 포함한 대표단은 24일 국내 지방분권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세종시를 방문했다.

수도집중현상 완화와 지능형 신도시(스마트도시) 개발에 있어 선발주자인 세종시의 개발 경험을 습득하고, 교류 협력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몽골은 국가 중점 사업이자 수도집중현상 완화를 위해 수도 울란바토르시 인근에 신도시인 '쿠시그밸리(Khusig Vally)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쿠시그밸리 개발 계획은 수도 집중현상을 해소하고 경제 다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몽골의 국가 신도시 개발계획으로서 오는 4월 착공 예정이다.

몽골은 쿠시그밸리를 경제자유구역 지정해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과학·금융·의료·대학·관광 등 기능이 복합된 신도시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대표단은 세종시 도시통합정보센터와 행복도시 홍보관을 찾아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도시 정보 관리 운영 시스템과 도시 발전 경과·현황 등을 견학했다.

또한 중앙공원에서 자율주행차에 탑승해 지능형 도시의 면모를 갖춰가는 세종시의 발전된 모습을 체험하기도 했다.

대표단은 이후 시청 접견실에서 이춘희 세종시장과 환담을 갖고 상호 간 도시개발계획과 전망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와 몽골의 신도시는 국가 균형 발전과 수도권 집중 현상 완화를 위해 건설된다는 점에서 건설 배경이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한다"며 "세종시가 몽골에게 선행 사례이자, 모범 사례가 될 수 있으므로 몽골의 신도시 개발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쩔버 엔크투부신 몽골 건설도시개발부 차관은 "쿠시그 밸리 지역은 몽골의 국가 비전을 실현하는 경제허브이자 행정 중심지로서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라며 "세종시의 건설 경험이 쿠시그 밸리 발전에 좋은 자산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