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태원 회장. ⓒ SK
▲ 최태원 회장. ⓒ SK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이 SK텔레콤의 무보수 미등기 회장직을 맡아 AI 사업과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힘을 보탤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최 회장은 이사회에 참여하는 방식이 아닌 경영진과 이사회가 근본적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맡게 된다.

최 회장은 자신의 SK텔레콤 회장직 보임에 대해 숙고하는 한편 사외이사 등 이사회 멤버들과도 사전에 만나 의견을 구한 결과, 회사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SK텔레콤 사내게시판에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혁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며, 도전을 위한 기회와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며 "SK텔레콤의 도전에 손을 잡고자 한다"고 조력자로서의 의지를 밝혔다.

SK그룹은 최 회장이 AI 혁신에 성공하면 ICT 사업 전반에서의 딥체인지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SK그룹 관계자는 "10년 전 최 회장의 주도로 SK하이닉스를 인수하면서 반도체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이후 계열사들은 배터리, 바이오, 수소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데 성공했다"며 "최 회장이 SK 텔레콤의 업에서의 혁신을 지원하게 되면 그룹 전반의 혁신도 가속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 보임 이후에도 SK텔레콤의 일상적인 경영 활동은 전문 경영인인 유영상 대표를 중심으로 한 현 경영진이 담당, 주요한 의사결정도 김용학 이사회 의장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SK그룹 관계자는 "최태원 회장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전과 풍부한 글로벌 네트워크, 강한 추진력을 활용해 SK텔레콤의 역량을 한 데 모아 실제 혁신을 이뤄나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