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서초구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시민들이 양파를 구입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서울 서초구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시민들이 양파를 구입하고 있다. ⓒ 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와 환경부는 이마트, 롯데마트, 농협하나로, 홈플러스, GS더프레시 등 5개 대형마트 96개 점포와 '양파 낱개 판매 시범행사'를 벌인다고 17일 밝혔다.

양파는 산지에서 대부분 망 형태로 수확하게 되는데 이는 모두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노동력이 부족한 농가에 경영 부담으로 작용해 왔다.

또한 1인 가구 증가 등 가구형태 변화로 소량, 낱개 단위 구매를 원하는 가구가 늘어남에도 대부분 마트에서는 여러 개가 포장된 망 형태로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 선택의 폭도 좁아져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양파를 별도 망에 재포장해 유통·판매하는 과정에서 양파망 폐기물이 발생하고 있다.

행사를 통해 판매하는 양파 173톤을 기준으로 1만1500개의 1.5㎏ 양파망 폐기물 발생을 줄이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소비촉진 행사가 대형마트 전반으로 확산될 경우 연간 대형마트 판매량 기준으로 1.5㎏ 양파망 1억8000만개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낱개로 판매하는 양파에 대해 농축산물 소비쿠폰을 적용해 소비자가 판매가격보다 20% 저렴한 가격으로 양파를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종구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소비촉진 행사를 계기로 양파 이외 국산 농산물 전반으로 무포장 형태 유통이 활성화되어 유통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민들도 필요한 만큼만 구매해 소비하는 친환경적이고 똑똑한 소비문화를 정착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환경부 홍동곤 자원순환국장은 "행사에 참여한 대형마트 사업자에게 감사한다"며 "폐기물 발생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원천적으로 폐기물 발생을 줄이는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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