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 우측 외이도에 들어간 이물질. ⓒ 한림대동탄성심병원
▲ 유아 우측 외이도에 들어간 이물질. ⓒ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아이들은 생후 6개월이 되면 입에 물건을 집어넣으려 하고 2세 이상이 되면 입뿐만 아니라 귀·코에도 음식이나 장난감을 집어넣는 경향이 생긴다.

아이들의 경우 불편한 증상을 정확히 표현하기 어려워 이물질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어렵다. 흡인성폐렴, 인후두농양, 고막천공, 코피 등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발견과 제거가 필요하다.

이비인후과 홍석민 교수팀(김용복·홍석진·김성균 교수, 권빈·최예소 레지던트)은 '소아에서 귀·코·목의 이물질 분석' 연구에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구팀은 2012년 10월부터 2020년 9월까지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귀·코·목의 이물질로 치료받은 12세 미만 소아환자 1285명을 분석했다.

소아환자들은 유아기(2세 미만), 아동전기(2~5세), 아동후기(6세 이상)로 분류됐다. 이물질은 흡인이나 기구를 사용해 제거됐고 이물질 제거가 어렵거나 합병증 등이 우려되는 경우 식도위내시경이나 전신마취하에서 수술로 제거했다.

분석결과 이물질이 발견된 소아환자는 연령별로 아동전기가 52.2%로 가장 많았다. 귀·코·목 중 이물질 위치는 목이 59.2%로 가장 많았는데, 단 아동전기의 경우 코가 48.4%로 목 46.8%보다 많았다.

홍석민 교수는 "소아의 경우 귀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성인에 비해 외이도가 더 좁고, 치료과정에 비협조적이기 때문에 다른 신체부위에 손상을 줄 위험이 높다"며 "아이들은 2세 전후로 혼자 걷기가 용이해 지면서 부모의 관찰을 피해 귀·코·목에 이물질을 넣을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연구결과는 SCIE급 국제학술지인 CHIDREN(Basel) 1월호에 실렸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