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 디자인 사업 전 ⓒ 진천군
▲ 환경 디자인 사업 전 ⓒ 진천군

충북 진천군은 진천읍 읍내리 1구 일원에 추진한 '범죄예방환경디자인사업'을 마무리했다고 14일 밝혔다.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셉테드(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사업은 충북도의 공모에 선정돼 지난해 처음으로 시행됐다.

셉테드는 범죄에 취약한 장소에서 범죄를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요인을 최소화함으로써 범죄예방에 효과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진천읍 읍내리 1구 지역은 오래된 주택 밀집 지역으로 골목길과 사이길이 다수 존재해 경관이 취약하고 범죄 발생이 우려되던 장소였다.

군은 진천경찰서와 협의를 통해 시설물 설치 장소를 선정했으며 각종 범죄 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환경 디자인 사업 후 ⓒ 진천군
▲ 환경 디자인 사업 후 ⓒ 진천군

군은 총사업비 2억원을 투입해 하하마을을 주제로 벽화와 담장 도색 작업 등을 진행했다.

사업은 △마을 상징로고 개발 △안전지도와 안심등대(비상벨) 설치 △고보라이트설치 △센서등 설치 △담장개선 등을 진행했다.

윤혜순 진천군 건축디자인과장은 "지역 주민들의 주거환경개선은 물론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